“내게 있어서 음악은 (누구보다)더 잘한다던가 가장 잘한다던가 하는 것이 아니다. 기타를 친다는 것은 일종의 개성적인 작업이다.”

록기타 연주방법의 새 지평을 연 천재 기타리스트 에드워드 밴 헤일런은 1957년 1월 26일 네덜란드에서 태어났다. 재즈 트럼펫 주자였던 아버지의 권유로 형 알렉스와 함께 클래식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한 그는 선생이 가르쳐준 대로 연주를 하지 않고 베토벤, 모짜르트 등의 곡들을 제멋대로 연주해 주의를 받곤 했다. 그래서 그가 선생에게 반항을 하면 선생은 그에게 화를 내며 ‘결코 음악가로서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비난하기 일쑤였다.

그가 8살이 되던 해인 65년 가족들과 함께 미국으로 이주하면서 그는 록 음악에 관심을 갖고 드럼을 구입해 연습한다. 한데 이 드럼세트가 알렉스와 에디 형제에게 묘한 전환의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당시 알렉스는 기타를 연주하고 있었는데 에디가 이 드럼세트를 사놓고 그 값을 벌기 위해 신문팔이를 하는 동안 알렉스가 드럼에 취미를 붙이게 되었고 결국엔 원래 드럼주인인 에디보다 더 실력을 발휘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렇게 해서 그는 형인 알렉스에게 드럼을 넘겨주고 기타를 잡기 시작했는데 당시의 그의 우상은 에릭 클랩튼이었다. 에릭의 기타 톤에 온통 마음을 빼앗긴 그는 크림의 모든 곡들을 카피하며 에릭 클랩튼의 프레이즈를 익혀갔다. 그리고 제네시스(Genesis)라는 고교 스쿨밴드를 결성해 활동하다 74년엔 매머드(Mammoth)라는 3인조 그룹을 만들었는데, 이것이 오늘날의 그룹 밴 헤일런의 모체가 되었다.

이후 이들은 그룹명을 밴 헤일런으로 바꾸고 Kiss의 진 시먼즈의 도움으로 차츰 명성을 쌓기 시작해 78년에 [Van Halen]로 데뷔하였다. 이 데뷔앨범에서 그는 'You Really Got Me', 'Euruption' 등을 통해 소위 ‘양손태핑’이란 기교를 록 기타계에 선보이는 쾌거를 이룩한 바 있다. 데뷔앨범 이후 밴 헤일런은 [Van HalenⅡ](79), [Women& Children First](80), [Fair Warning](81), [Diver Down](82), [1984](83), [5150], [OU 812], [For Unlawful Carnal Knowledge]등의 역작을 발표하며 록 기타사에 길이 남을 다채로운 연주들을 보여주고 있다.

에디 밴 헤일런은 ‘왼손은 핑거링, 오른손은 피킹’이란 고정관념을 파기해버린 혁명아이다. 태핑과 허밍버드피킹, 그리고 표현의 한계를 두지 않고 시도하는 다양한 형태의 아밍 등이 그의 간판 테크닉이라면 펜타토닉과 블루노트, 도리안 등이 그가 즐겨 쓰는 스케일 패턴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는 이와 같은 공식을 통념적으로 따른다기 보다는 즉흥성과 특유의 독자적인 맛을 내기 위해 가끔 비공식적인 불협화음이나 아밍 등으로 일부러 음의 순차적 진행을 조직적으로 막곤 한다.

리프 만들기에 있어서도 그는 최고의 솜씨를 보여준다. 이제까지 그가 만든 리프들은 하나 하나가 수많은 록 기타리스트들의 교과서가 될 만큼 짜임새와 아이템이 뛰어난 것들이다. 이것은 그의 코드 보이싱의 박식함과도 관련된 것이다. 때론 메이저와 마이너 코드를 번갈아 가며 색다른 기분을 유발시키는 시도나, 서스펜디드 코드를 조합해 가는 방법, 그리고 음정이 없는 아밍을 프레이즈화 하여 배킹에 첨가함으로서 충격을 주는가 하면, 태핑에 의한 인공 하모닉스를 코드배킹으로 쓰는 획기적인 면도 보여준 바 있다.

어쨌든 그의 연주는 리듬기타와 리드기타 모두에서 방법론적 실험의 연속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록 기타계에 프로메테우스적 불을 가져다주었다고 평가된다.

사 용 장 비
◇ Music Man(Seymour Duncan 픽업), Steinberger,
    Kramer Stratocaster(87~90)ㅡOld PAF 픽업
◇ 5150 Peavey Amp, 89 Soldano SLO-100, Marshall JCM800(75W),
    Bob Bradshaw Pre Amp(리듬파트에서 가끔 사용)
◇ MXR Phase Shifter, Eventide Harmonizer, AMS Reverb, MXR Stereo Chorus,
    T.C Electronic 2290 Delay

                                                      - 음악창고  :  조성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