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rack List ]
  
01.   Black Dog  
02.   Rock And Roll  
03.   Battle Of Evermore  
04.   Stairway To Heaven  
05.   Misty Mountain Hop  
06.   Four Sticks  
07.   Going To California  
08.   When The Levee Breaks  


흑마술의 신비주의에 몰두해있던 지미 페이지(Jimmy Page)와 고대 켈트 문화에 심취한 로버트 플랜트(Robert Plant) 등의 영향을 받아 신비주의적 색채로 칠해진 레드 제플린의 최대 걸작이다. 편의상 'Led Zeppelin Ⅳ'로 불리지만 앨범 어디에도 타이틀이 적혀있지 않아 그 또한 화제거리였다.
이 앨범을 통해 레드 제플린은 하드록/헤비메틀 리프의 전형을 완성하였고 어쿠스틱 기타와 일렉트릭 기타를 오가는 사운드 접목을 시도하기도 했다. 'Black Dog'의 단선율 기타 리프와 뛰어난 로큰롤 기타 리프가 등장하는 'Rock And Roll', 강렬한 하드록에 어쿠스틱 기타의 서정성이 기막히게 어우러지는 'Battle Of Evermore', 상승과 절정, 하강의 완만하고 응집력있는 형식미를 갖추어 '록역사상 최고의 싱글'이라는 칭호를 얻은 'Starirway To Heaven'등 신비롭고 주술적인 분위기가 앨범 전체를 관통한다.

글 / 이기연 in changgo.com


'Stairway To Heaven', 'Black Dog', 'Rock And Roll', 'Going To California' 등 레드 제플린의 작품들 가운데에서도 가장 대중적인 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본작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었고 아마도 20세기 불멸의 록명곡 중 하나로 기억될 'Stairway To Heaven'은 서정적인 어쿠스틱 기타 반주로 감미로운 분위기가 지속되다가 후반으로 접어들며 야수적인 록사운드로 돌변하는 크나큰 매력을 지닌 곡이다.

지미 페이지의 기타와 존 보냄의 드러밍, 그리고 로버트 플랜트의 날카롭고 격정적인 보컬이 인상적인 'Black Dog', 샌디 데니를 초빙해 만든 'The Battle Of Evermore'는 스코틀랜드의 암흑시대를 소재로 한 포크송. 공원을 산책할 때 만난 히피들의 모습을 그린 'Misty Mountain Hop', 존 보냄의 드러밍 실력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Four Sticks' 등 레드 제플린이 지닌 탁월한 음악성과 대중성 모두를 만끽할 수 있는 작품이다.

changg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