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rack List ]
  
01.   Highway Star(Blackmore/Gillan/Glover/Lord/Paice)  
02.   Maybe I'm A Leo(Blackmore/Gillan/Glover/Lord/Paice)  
03.   Pictures Of Home(Blackmore/Gillan/Glover/Lord/Paice)  
04.   Never Before(Blackmore/Gillan/Glover/Lord/Paice)  
05.   Smoke On The Water(Blackmore/Gillan/Glover/Lord/Paice)  
06.   Lazy(Blackmore/Gillan/Glover/Lord/Paice)  
07.   Space Truckin'(Blackmore/Gillan/Glover/Lord/Paice)  


이 앨범은 딥 퍼플(Deep Purple)의 앨범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것으로 Rock의 고전으로 알려진 명곡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후배 그룹들에게 많은 영향을 준 음반이다. 71년 겨울 스위스 Montreux의 한 호텔 복도에서 녹음하여 마치 실황과 같은 사운드를 만들어 많은 화제가 되기도 했다.
소위 Rock을 한다는 사람이나 일렉 기타를 친다는 하는 사람치고 이 앨범에 수록된 "Highway Star"와 "Smoke on the Water"를 카피하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이 두 곡은 Rock의 영원한 고전이 된 명곡이다.

먼저 "Highway Star"는 8비트의 직선적인 리듬에 의한 격렬하고 빠른 곡으로 특히 리치(Ritchie)의 솔로에서 절묘한 밴딩의 사용과 질서정연한 4연음 프레이즈는 일렉 기타의 교본에서 빠지지 않을 정도로 유명한 연주이다.
"Maybe I''m a Leo"와 "Never Before"에서는 독특한 리듬감에 의한 감성을 느낄 수 있으며, "Pictures of Home"은 빠른 템포에서 리치와 존(Jon)의 솔로뿐 아니라 로저 글로버(Roger Glover)의 솔로까지 등장하는 등 멤버들 각자의 기량이 모두 고르게 펼쳐지고 있으며, 여기에 이언 길런(Ian Gillan)의 부드러운 노래가 자칫 격렬해질 수 있는 분위기에 여유로운 느낌을 주고 있다.

"Smoke On the Water"는 당시 녹음을 위해 머물렀던 스위스에서 발생한 화재 사건을 겪으면서 얻은 영감을 곡으로 나타낸 것이라고 한다. 어쨌든 이 곡의 인상적인 기타 리프는 당시 유행하던 스타일을 확립하고 널리 보급시키는 데 그 영향력을 과시하게 되었다. 다양한 기교가 과시되는 중반부 리치의 솔로에서는 그의 감각을 느낄 수 있다.
"Lazy"는 Blues적인 느낌이 물씬 풍기는 곡으로, "Pictures of Home"과는 달리 이번에는 약간 느린 템포의 여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멤버들의 기량과 감성이 마음껏 발휘되고 있다.
"Space Truckin'" 역시 Hard Rock의 고전이 된 곡으로 중반부에서는 프로그레시브 그룹이라고 불려도 손색없을 정도의 실험적인 독특한 느낌도 주는데, 리치와 특히 이언 페이스(Ian Paice)의 놀라운 리듬 감각을 느낄 수 있다.
전성기 딥 퍼플의 실력이 마음껏 발휘되었으며, 후대의 음악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 중요한 음반이다.

                                                                                 - 글 / 박준택


Deep Purpple의 앨범 중 가장 최고로 꼽히는 이 앨범은 명반 중의 명반으로 꼽히며 록을 좋아하는 록 마니아라면 누구라도 반드시 들어야 하는 필청 음반이다. 이 앨범은 Deep Purpple의 가장 전성기인 제 2기(즉 Ian Gillian, Ritchie Blackmore, Roger Glover, Jon Lord, Ian Paice로 라인업을 이룬 황금기)에 발표된 앨범으로 1971년 12월 6일부터 21일까지 스위스의 몬트뢰에서 레코딩되었다.
이 앨범에는 총 7곡이 수록되어 있는데, Deep Purpple의 가장 대표적인 곡들인 'Highway Star', 'Smoke On The Water' 등이 수록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Maybe I'm Leo', 'Pictures Of Home', 'Never Before', 'Lazy', 그리고 'Space Trunckin' 등이 수록되어 있다.

자료제공 / EMI 팝 마케팅부


딥 퍼플의 이 앨범은 블랙 사바스의 [Paranoid] 등 몇몇 작품들과 함께 하드록/메틀 양식사에 길이 빛날 명반이다. 존 로드의 바로크 모드에 입각한 어프로치와 리치 블랙모어의 강렬하고 공격적인 하드록 기타, 이안 페이스의 날카롭고 스피디한 드러밍 등이 삼위일체를 이루고 이외에 이안 길런의 한치의 느슨함도 보이지 않는 초강력 리드보컬 등이 딥 퍼플 최고의 사운드를 완성해내고 있다.
'Smoke On The Water', 'Highway Star', 'Space Truckin'', 'Lazy', 'Maybe I'm a Leo' 등등 전곡이 한 시대의 젊음의 양식을 움직일 만큼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다. 딥 퍼플 통산 7집이자 최고의 베스트셀링 앨범으로 71년 겨울 스위스에서 녹음되었고 마틴 버치가 프로듀스를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