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율에 관하여


1. 7배, 8배, 10배... 배율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쌍안경을 비롯한 모든 광학기기의 제원(Specification)에는 배율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보통 7×50, 10×50......과 같이 표기하는데 앞의 숫자인 7, 10은 배율, 뒤의 숫자 50은 대물렌즈구경이 50mm 임을 뜻합니다.) 배율의 숫자만큼 더 가까운 상을 보여준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만약 배율이 10배인 쌍안경으로 1000m 밖의 목표물을 본다면 맨눈으로 1000m 밖을 봤을 경우와 비교하면 10배 가까워진, 즉 맨눈으로 100m(1000m보다 10배 가까운 거리입니다.) 밖에서 본 목표물과 비슷한 크기의 상을 볼 수 있습니다.


2. 배율이 높으면 더 좋나요?

배율이 높으면 좋은 점도 있지만 불리한 점도 있습니다. 배율이 더 높은 쌍안경이 좋다면 굳이 똑같은 디자인에 7배, 8배, 10배......등의 여러가지 배율로 제품을 만들 이유가 전혀 없지만(제조사 입장에서는 생산라인을 단순화시켜야 원가를 절감할 수 있으므로) 이렇듯 다양한 배율의 쌍안경이 출시되는 이유는 배율이 높아질수록 그에 따른 장단점이 있고, 마찬가지로 배율이 낮아질수록 그에 따른 장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배율의 높고 낮음에 따른 장단점을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배율이 낮아질수록 자세히 볼 수는 없게 되지만 (분해능이 낮아짐) 더 넓은 범위를 볼 수 있으며, 배율이 높아질수록 더 좁은 범위를 보게 되지만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분해능이 높아짐) 또한 배율이 높아질수록 손의 떨림 현상이 심해지므로 안정적인 관측이 어려워지고, 렌즈, 코팅의 품질과 대물렌즈 구경이 같다면 배율이 높아질수록 상이 어두워지고 색수차 현상은 심해집니다. (렌즈, 코팅의 품질과 대물렌즈구경이 다르다면 반드시 이런 관계가 성립하지는 않습니다.)

이렇듯 고배율, 저배율 모두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배율이 높거나 혹은 낮다고 좋다 나쁘다를 말할 수 없습니다. 배율은 제원표상의 수많은 수치 중 하나에 불과하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은 쌍안경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보니 배율이 높으면 무조건 좋다는 막연한 생각으로 쌍안경을 찾다가 높은 배율을 강조하는 싸구려 쌍안경 판매업자에게 속아 귀중한 돈과 시간을 낭비하는 안타까운 경우를 많이 봅니다. (사실 이런 쌍안경들도 실제 배율은 7-10배가 대부분입니다. 표기 배율을 실제 배율보다 10배 이상 부풀리는 비양심적인 일을 아무 거리낌 없이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죠.) 인간 신체 구조상의 한계로 인하여 손으로 들고 보는 쌍안경의 배율은 10배를 넘어가지 않습니다. 10배를 넘어가는 쌍안경도 물론 만들어지고 있지만, 이들 쌍안경은 특수한 상안정 장치가 내장되어 있거나 삼각대에 장착하여 사용할 것을 전제로 만들어진 제품들입니다.(유럽의 여러 명문 광학회사들이 만드는 쌍안경들도 배율은 10배를 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회사들이 기술이 없어 고배율 쌍안경을 만들지 않는 거라고 생각하십니까?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배율을 높이는 것이 높은 기술을 필요로 하는 것도 아니고요.) 멀리 떨어지고 접근이 어려운 고정된 시설물(송전탑 등)을 관측해야 하는 경우처럼 특수한 상황하에서는 20배 이상의 고배율이 필요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쌍안경이 아닌 필드스코프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움직이는 대상을 관측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쌍안경에 비하면 용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배율이 높을수록 좋다"는 잘못된 생각으로 제품을 선택할 경우 쌍안경보다 필드스코프를 선택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데, 지금껏 제가 보아온 바로는 필드스코프를 구입한 후 "쌍안경을 샀어야 했는데!"하고 후회하시는 고객은 본적이 있지만 쌍안경을 구입한 후 "배율이 더 높은 필드스코프를 샀어야 했는데!"하고 후회하시는 고객은 단 한 분도 본 적이 없습니다. 높은 배율이 필요한 특수한 상황이 아닌 한 배율이 낮은 쌍안경이 활용도가 훨씬 높습니다.)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만, "배율이 높을수록 좋다"는 생각은 100% 잘못된 생각입니다. 고배율, 저배율 모두 장단점이 있으며, 배율보다 렌즈, 코팅, 방수성능 및 내구성 같은 훨씬 더 중요한 요소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 구경, 배율, 사출동공에 관하여


1. 대물렌즈 구경과 배율은 어떤 관계가 있나요?

모든 쌍안경 몸체에는 배율과 대물렌즈 구경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율×구경으로 표기하는데(만약 배율이 7배이고 대물렌즈 구경이 50mm라면 7×50 으로 표기하게 됩니다), 배율만 표기해도 충분할 것 같은데 굳이 대물렌즈 구경도 같이 표기하는 이유는 배율이 같더라도 대물렌즈 구경이 다르면 상의 밝기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차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쌍안경을 통해 우리가 보게 되는 상은 일차적으로 대물렌즈를 통해서 들어오므로, 배율이 같더라도 대물렌즈의 구경이 클수록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으므로 더 밝은 상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대물렌즈 구경이 같더라도 배율이 더 높다면 접안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의 통로(사출동공)가 좁아지기 때문에 더 어두운 상을 보게됩니다.


2. 사출동공은 무엇인가요?

바로 위에서 말씀 드렸듯 접안렌즈를 통해 보이는 빛이 들어오는 통로를 사출동공(射出瞳孔)이라고 부릅니다. 접안렌즈를 눈으로부터 약간 멀리 떨어뜨린 후 대물렌즈를 밝은 곳으로 향하게 하면 밝게 빛나는 원을 볼 수 있는데 이 원이 바로 사출동공입니다. 사출동공의 크기는 공식을 통해 구할 수 있는데, 대물렌즈 구경의 크기를 배율로 나누면 사출동공의 크기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사출동공(mm) = 대물렌즈 구경(mm) ÷ 배율
 

3. 사출동공이 클수록 더 밝은 상을 볼 수 있나요?

대체적으로 그렇습니다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사출동공을 통해 들어온 빛은 일차적으로 우리 눈의 동공과 시신경을 거친 후 뇌로 전달되는데, 동공의 크기가 사출동공보다 작을 경우에는 사출동공이 아무리 크더라도 밝기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예를 들면 7×50 쌍안경의 경우 사출동공이 7mm 정도이고 7×30 쌍안경은 4mm가 조금 넘는 정도로 사출동공의 크기로만 비교하면 밝기차이가 엄청날 것 같지만, 동공의 크기가 4mm보다 작아진 상황이라면 두 쌍안경의 밝기 차이를 느낄 수 없습니다. 사람의 동공 크기는 주위 환경에 반응하여 커지기도, 작아지기도 합니다. 어두운 곳, 야간에는 동공의 크기가 커지고, 밝은 곳, 주간에는 동공의 크기가 작아집니다. 주간이나 밝은 곳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사출동공의 크기는 4~5 mm 정도면 충분하지만, 야간이나 어두운 곳에서도 사용하신다면 사출동공이 6~7 mm 정도되는 쌍안경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단, 사용자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최대한으로 커질 수 있는 동공의 크기도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사용자의 연령이 50세 이상으로 높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사출동공은 5mm 정도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사출동공은 상의 밝기뿐만 아니라 관측 시 느끼게 되는 편안함 또는 불편함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널빤지에 구멍을 뚫고 그 구멍을 통해 목표물을 바라본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널빤지 구멍이 충분히 크다면 눈이 조금 움직여도 관측에 지장이 없이 편하게 볼 수 있지만 널빤지 구멍이 작다면 눈이 조금만 움직여도 제 위치를 벗어나 관측이 어렵고 보기가 불편하겠죠? 그렇기 때문에 항해용 쌍안경처럼 주로 낮에 사용되지만 많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쓰인다면 7×50과 같이 사출동공이 큰 쌍안경이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사출 동공의 크기가 같아 똑같은 크기의 빛이 동공에 들어오더라도 빛의 세기가 다르다면 눈에 보이는 상의 밝기도 달라지게 됩니다. 빛의 세기가 강해지려면 대물렌즈 및 내부렌즈와 프리즘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빛 손실을 최소화해야 하는데, 렌즈코팅이 우수할수록 빛 손실이 적어져 빛의 세기가 강해지므로 더 밝은 상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다년간 경험한 바로는 상의 밝기는 사출동공의 크기보다는 렌즈코팅에 더 많이 좌우되며, "사출동공이 클수록 더 밝은 상을 볼 수 있다"는 명제는 동등한 품질의 렌즈코팅이 되어있는 두 쌍안경을 비교할 때에만 성립합니다. 사출동공이 더 작더라도 렌즈코팅의 품질이 더 우수하다면 더 밝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천체관측동호회 같은 곳에서는 이 점을 간과한 채 덮어놓고 구경이 큰 제품을 권하는 경우가 많은데, 반드시 어떤 렌즈코팅이 적용되었는가를 파악한 후 사출동공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품질이 떨어지는 렌즈코팅이 된 사출동공이 큰 쌍안경과 품질이 더 좋은 렌즈코팅이 된 사출동공이 작은 쌍안경 사이에서 선택을 한다면 단연 후자를 선택하는 편이 좋습니다.



□ 코팅에 관하여


1. 렌즈코팅이란 무엇인가요?

빛이 렌즈를 통과할 때 일부는 렌즈 표면에서 반사되어 공기중으로 흩어져 버리게되는데, 렌즈 표면에서 반사되어 흩어지는 빛의 양이 많아질수록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은 줄어들어 우리의 눈은 더 어두운 상을 보게 됩니다. 렌즈 표면에서 반사되는 빛의 양을 최소화하고 자외선 등 유해광선을 차단하기 위해서 렌즈에 코팅을 하는 기술이 1930년대에 개발되었고, 그 이후로 생산되는 대부분의 쌍안경의 렌즈에는 코팅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상당수의 저가형 쌍안경들은 렌즈에 코팅을 하지 않은 사례가 많은데, 이런 쌍안경들은 각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이 적기 때문에 보이는 상이 어두울뿐더러 자외선 등 유해광선을 차단하지 못하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할 경우 백내장과 같은 심각한 안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렌즈코팅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렌즈에 코팅을 몇 번 하느냐에 따라 풀코팅, 멀티코팅, 풀멀티코팅의 세 종류의 코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풀코팅(Fully Coated, FC)은 모든 렌즈와 프리즘에 한 번의 코팅을, 멀티코팅(Multi Coated)은 풀코팅에 더하여 대물렌즈를 포함한 한 두 군데에 여러 번의 코팅을, 풀멀티코팅(Fully Multi Coated)은 모든 렌즈와 프리즘에 여러 번의 코팅을 했다는 것을 뜻합니다. 코팅을 여러 번 할수록 렌즈, 프리즘당 광투과율이 증가하고 빛의 반사가 최소화되어 더 밝은 상을 볼 수 있으므로, 풀멀티코팅>멀티코팅>풀코팅의 순으로 성능이 더 좋고, 그에따라 가격도 풀멀티코팅된 쌍안경이 가장 높습니다.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코팅과 별도로 위상차보정코팅(Phase Correction coating)이라는 용어를 볼 수 있는데, 이는 루프프리즘을 사용한 쌍안경에만 적용되는 코팅입니다. 루프프리즘은 구조상의 이유로 포로프리즘에 비해 해상도 및 콘트라스트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위상차보정코팅으로 인해 이런 약점을 극복하고 포로프리즘 쌍안경에 버금가는 해상도와 콘트라스트를 보여줄 수 있게됩니다. (포로프리즘 쌍안경은 위상차보정코팅을 하지 않아도 해상도, 콘트라스트가 우수하기 때문에 굳이 추가비용을 들여가며 위상차보정코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3. 어떤 코팅이 가장 좋나요?

위에서 말씀드렸듯 풀멀티코팅의 성능이 가장 좋고, 멀티코팅, 풀코팅의 순으로 성능이 좋습니다. 성능이 우수하면 가격이 더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므로 풀멀티코팅된 쌍안경은 보통 멀티코팅 또는 풀코팅된 쌍안경보다 2배 이상 비쌉니다. 쌍안경의 광학성능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배율도 아니고 구경도 아닌 코팅입니다. 아무리 구경이 크더라도 렌즈코팅의 품질이 떨어진다면 광학성능은 떨어지게 됩니다. 광학성능이 가장 좋은 쌍안경을 찾으신다면 다른건 볼 필요없이 풀멀티코팅된 쌍안경인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라며, 배율이나 구경 등은 그 다음에 고려하셔도 됩니다. (단, 요즘은 풀멀티코팅 좋은 건 어디서 알아가지고 싸구려 쌍안경들도 풀멀티코팅 운운하며 허위 광고하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신뢰할 수 있는 제조사 또는 판매사의 제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 물론, 꼭 풀멀티코팅이 아니더라도 멀티코팅 또는 풀코팅된 쌍안경을 구입하시면 코팅이 전혀 안된 저가형 쌍안경보다는 훨씬 밝고 선명한 상을 볼 수 있습니다.



□ 포로프리즘, 루프프리즘에 관하여


1. 포로프리즘, 루프프리즘...... 똑같은 프리즘인데 무엇이 다른가요?

모든 쌍안경은 두 개의 프리즘을 사용하는데 2개의 프리즘을 어떻게 배열하냐에 따라 포로프리즘 또는 루프프리즘이라고 이름 붙입니다. 포로프리즘은 좌우 대물렌즈 사이의 폭이 좌우 접안렌즈 사이의 폭보다 넓습니다. 그러나 루프프리즘은 좌우 대물렌즈 사이의 폭과 좌우 접안렌즈 사이의 폭이 같기 때문에 두 쌍안경의 구경과 배율이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항해가의 크기가 더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루프프리즘은 빛의 반사 횟수가 더 많아지고, 사용된 렌즈의 숫자도 더 많기 때문에 쌍안경의 크기는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반면에, 광학적인 구조의 한계(빛이 더 많이 반사되고 더 많은 렌즈를 사용함)로 인해서 광투과율이 떨어지고 색수차현상은 더 심해집니다. 또한 좌우 대물렌즈의 폭이 좁기때문에, 상의 입체감은 좌우 대물렌즈의 폭이 좁을수록 약해질 수밖에 없으므로 상의 입체감 역시 포로프리즘을 사용한 쌍안경에 비해서 떨어집니다. 게다가 복잡한 구조로 인해 루프프리즘은 만들기가 어렵고 더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동일한 수준의 렌즈와 코팅이 사용될 경우 루프프리즘 쌍안경의 가격이 더 높습니다. 하지만 광학성능의 차이는 경험이 많은 사용자가 아닌 한 알아차릴 수 없을 정도로 작은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크기와 무게의 차이는 많은 사람들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떨어지는 광학성능에도 불구하고 유럽과 북미 등에서는 루프프리즘 쌍안경의 인기가 더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루프프리즘을 사용했더라도 유럽에서 만들어진 최고급 사양의 제품이라면 포로프리즘 쌍안경 못지 않은 광학성능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포로프리즘 쌍안경을 능가하지는 못합니다. 우수한 광학성능을 원하신다면 포로프리즘 쌍안경을, 크기나 무게에 민감하신다면 루프프리즘 쌍안경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출처 : http://www.durubon.com/   두루본 광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