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젊은 날의 초상 ]
글 수 408
조회 수 : 5205
2007.07.11 (10:47:43)
1. 일의 목적 제시가 모호하며 작업물에 대한 개입이 많은 리더
최악의 리더. 일을 처리하기 어렵게 만들어놓고, 고생해서 처리를 했더니 왜 이렇게 했냐고 불만을 표하며 수정을 요구합니다. 일도 느려질 뿐더러 작업자의 스트레스는 최고조로 올려줍니다. "기껏 대충 기획한거 처리해줬더니 불만이야" 라는 생각이 작업자의 머리속에서 떠나가질 않습니다. 거의 백퍼센트의 확률로 프로젝트가 실패합니다.
2. 일의 목적 제시가 확실하고, 작업물에 대한 개입이 많은 리더
최악은 아니나, 장기적으로 볼때 별로 좋지 못한 타입. 프로젝트의 성패는 리더의 능력에 따라 쉽게 갈립니다. 리더가 전능한 타입 ( 디자인, 프로그래밍 어느하나 부족하지 않은 ) 이고, 팀원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다면 프로젝트가 성공할 확률이 높고, 리더가 능력이 없는 데 이 타입일 경우 프로젝트가 무너지기 쉽습니다. 작업자는 자신보다 능력이 낮은 사람이 이래라 저래라 시키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싫어하는 편이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이직이 잦아지기 쉽고, 프로젝트는 계속 지연되겠죠.
3. 일의 목적 제시가 모호하지만, 팀원을 존중하는 리더
일단 작업자에 있어서 생각할 부분이 많아지므로 작업량은 늘지만, 의외로 작업자는 즐겁게 일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리더가 월급쟁이라면 '저사람은 왜 저 자리를 꽤차고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게 하여 불만이 생기기 쉽습니다. 프로젝트의 성패여부는 작업자의 역량에 따라 결정되고, 리더가 돈대주는 사장이 아닌이상 리더가 짤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4. 일의 목적 제시는 확실하게, 또한 팀원의 작업을 존중해주는 리더
개인적으로 최고의 타입이라고 생각하며, 작업자는 확실하게 주어진 일을 자신의 역량에 따라 해결을 해나가면 되고, 리더는 일의 목적을 스케쥴링 하여 최종 목적지까지 원만하게 도달할 수 있게 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 진행에 있어서 팀원의 개성을 충분히 인정해줍니다. 리더의 능력이 팀원 누구보다 전능하다면 프로젝트의 성공확률은 2번보다 떨어지지만, 세가지 타입중에서 가장 작업자가 즐겁게 일을 즐길 수 있으며 그로 인해 프로젝트의 성공확률또한 높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리더인가요? 아니면 어떤 리더의 지휘 아래 활동하고 있나요?
출처 : http://shinvee.egloos.com/3432107
(*.244.221.1)